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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트』 요약 및 생기부 독서 기록 가이드 | 국어·문학 교과 연계 추천 도서

생기부독서 연구소 2025. 5. 22. 11:44

 

『페스트』 요약 및 생기부 독서 기록 가이드

 

 

“부조리한 세상에서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페스트』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알베르 카뮈의 대표 소설로, 전염병이라는

상황 속에서 인간의 존재, 연대, 윤리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작품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다시 주목받은 이 책은, 문학의 힘으로 위기의 시대를 이해하고 극복하는 통찰을 줍니다.
국어·문학 교과뿐 아니라 윤리, 철학, 사회까지 연결되는 폭넓은 시야를 갖추기에 딱 좋은 작품입니다.

1. 『페스트』는 어떤 책인가요?

『페스트』는 20세기 실존주의 문학의 거장 알베르 카뮈가 1947년에 발표한 소설로, 전염병이 창궐한 알제리의 오랑시(市)를

배경으로 인간의 고통, 책임, 연대, 그리고 삶의 의미를 성찰하는 작품입니다.

작가는 전염병이라는 상징적 재난을 통해 부조리한 세상에서 인간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를 묻습니다.
특히 의사 리외의 시선을 따라 전개되는 이 소설은, 도망치지 않고 끝까지 환자를 지키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연대와 책임’의 가치를 감동적으로 전달합니다.

『페스트』는 단순한 전염병 이야기 그 이상입니다.
극한의 현실 속에서 삶의 의미를 잃지 않으려는 인간의 용기를 담고 있으며, “행동하는 인간만이 부조리에 맞설 수 있다”

카뮈 철학이 잘 녹아든 작품입니다.

2. 줄거리 및 주요 내용 (자세히)

알제리의 해안 도시 오랑. 어느 날부터인가 시내 곳곳에서 죽은 쥐들이 발견되기 시작합니다.
곧 사람들 사이에 원인 불명의 열병이 번지고, 도시는 전염병 '페스트'의 공포 속에 고립됩니다.

주인공 리외 의사는 환자들을 끝까지 치료하며 사명을 다하고, 신부, 신문기자, 공무원, 탈출을 꾀하는 사람 등

각기 다른 인물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고통에 맞섭니다.

이 작품은 단순한 전염병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윤리, 연대, 책임, 부조리에 대한 저항을 다룬 철학적인 메시지를

담은 소설입니다.

✅ 주요 상징

  • 페스트 – 부조리한 현실, 전쟁, 죽음의 상징
  • 리외 – 연대와 책임을 실천하는 실존적 인간
  • 신부 파늘루 – 신의 뜻과 인간 고통 사이에서 흔들리는 신념

작가 카뮈는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죽음을 이길 수 없지만, 맞서 싸울 수 있다”는 희망과 인간다움을 이야기합니다.

3. 왜 읽어야 할까요? (생기부 연계 포인트)

『페스트』는 문학적 감수성과 함께 철학적 성찰, 윤리적 책임, 공동체 의식까지 길러주는 고전입니다.
국어 교과뿐 아니라 윤리, 철학, 사회 수업과도 잘 연결됩니다.

✅ 국어·문학 교과와의 연계

- 전염병이라는 소재를 통해 인간 본성과 삶의 태도를 묘사한 작품으로 소설의 주제, 인물, 상징 분석 활동에 적합
- 고등 국어 '문학' 영역의 서사 문학 독해와도 밀접하게 관련됨

✅ 윤리·철학적 질문 유도

- 부조리한 상황에서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신은 존재하는가, 책임은 누가 지는가?
이처럼 실존적 질문과 윤리적 딜레마를 던지며 깊은 사고력을 키워줌

✅ 생기부 기록 문장 예시

- 전염병이라는 극한 상황 속에서도 책임과 연대를 선택한 인물들을 통해 삶의 자세와 공동체의 의미를 성찰함
- 국어 교과의 문학 작품 분석 능력뿐 아니라 윤리·철학적 사고를 함께 기를 수 있었음

『페스트』는 문학뿐 아니라 윤리·철학·보건·사회과학 등 다양한 분야와 연결되는 인문고전입니다. 진로와 연계하여 독서기록에 활용하기 매우 좋은 작품이에요.

✅ 국어·문학 교과와의 연계

- 문학 작품 분석(인물, 사건, 상징) 능력 향상 - 서사적 구조와 주제 의식 분석 활동 가능 - 독서 토론, 발표 수업에 적합한 고전 소설

✅ 윤리 / 철학 / 사회 탐구과목과 연계

- 실존주의 윤리(삶의 태도, 선택의 책임 등) - 공동체 윤리, 타인에 대한 책임 - 재난 속 인간의 도덕성, 시민성 주제로 토론 활동 가능

✅ 진로 희망 분야 예시

  • 국어교육과, 문예창작과, 철학과
  • 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간호학과
  • 공공행정, 시민사회 관련 진로

✅ 실천 활동 예시

  • 국어 수업에서 페스트 상징과 주제 분석 발표
  • 윤리 수업에서 재난 윤리와 책임의식 토론
  • 교내 독서토론 대회에 이 책으로 참여

문학작품을 넘어 인간과 사회를 함께 고민하게 만드는 고전으로, 진로 독서와 교과 연계 모두에 강력 추천되는 책입니다!

5. 오늘의 독서 기록 예시 (학생부용 3가지 버전)

[예시 1 – 문학·국어 교과 중심]
『페스트』를 통해 서사 구조와 상징을 분석하며 소설 속 메시지를 해석하는 훈련을 했다. 등장인물의 다양한 태도와 그에 따른 상징적 의미를 비교하면서, 작품에 녹아든 실존주의 사상을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주인공 리외의 행동을 중심으로 인간의 책임감과 연대 의식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문학 작품이 단순한 감상이 아닌 사회적 성찰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예시 2 – 윤리·철학 교과 연계]
『페스트』 속 인물들은 부조리한 현실 앞에서 서로 다른 선택을 하며, 그 과정에서 인간 존재의 본질과 윤리에 대해 고민하게 한다. 리외는 생명을 살리는 의료 행위를 통해 인간다운 삶을 실천하며, 신부 파늘루는 신의 뜻과 인간 고통 사이에서 내면의 갈등을 겪는다. 이들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윤리란 무엇인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책임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게 되었고, 윤리 수업에서 다룬 실존적 인간의 태도와도 깊이 연결되어 인상 깊었다.

[예시 3 – 사회적 시사 의식 강조]
『페스트』를 읽으며 코로나19와 같은 현대의 전염병 상황과도 연결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작품 속 고립된 도시 오랑의 상황은 우리 사회가 겪었던 혼란과 닮아 있었고, 등장인물들이 보여준 연대와 책임의 모습은 현재의 공동체 윤리와도 맞닿아 있었다. 문학이 단순한 허구가 아니라 사회적 경험과 교차하며 시민 의식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나도 공동체 안에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깊이 고민해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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